유가가 리터당 2천원대를 육박하는 초고유가 시대다. 10년 전에 비해 2.5배 정도 인상된 가격이다. 유가가 오를수록 자가 운전자들의 고민도 점점 늘고 있다. 그러나 운전 습관을 조금만 바꾸면 누구든 기름 값의 20% 이상을 절약할 수 있다. 환경도 보호하고, 기름 값도 아끼는 친환경 운전 법을 소개한다.
친환경 운전법이 뜨고 있다. 기름을 절약하면서 동시에 환경을
1 속도를 10% 줄인다 과속은 기름을 잡아먹는 일등 공신. 과속할 경우 정상 속도보다 무려 30% 이상 연료가 소모된다.
2 10분 공회전 두 번이면 시내버스 요금이다 중형차의 경우 10분 공회전을 하면 400원이 낭비된다. 이같이 두 번 공회전을 할 경우 시내버스 요금에 맞먹는 금액이 낭비된다. 특히 여름에는 운행하기 전 에어컨을 미리 틀어놓기 때문에 공회전으로 인한 낭비가 심하다. 또 공회전시 배출되는 가스는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사실도 잊지 말 것.
3 차선 변경을 삼간다 차선 변경을 할 때는 급출발, 급가속이 따른다. 급출발의 경우 한 번에 10cc(40원)의 연료가 더 들고, 급가속을 할 때도 5cc의 연료가 낭비된다. 하루에 한 번씩만 급출발, 급가속을 줄이면 1년에 약 7천원을 절약할 수 있다. 중형차가 정지 상태에서 급출발해 60km/h까지 도달할 경우 연료는 20~33cc까지 소모된다.
4 수동차를 몰 것 운전의 편의를 위해 중형차의 90% 이상, 경·소형차의 70%가 자동 변속 장착 차량이다. 자동 변속은 수동에 비해 15%의 연료가 추가로 소모된다. 평생 동안(35년) 수동 변속 차량을 이용할 경우 소형차의 경우 1천9백만원의 비용을 절약하는 셈이다.
5 처방 없는 투약은 금물 기름 값이 뛸수록 연료 절감기나 첨가제가 판을 친다. 그러나 검증되지 않은 첨가제나 연료 절감기 부착은 오히려 역효과를 부른다. 특히 노상에서 단속반처럼 가장해 판매하는 제품은 100% 가짜다.
6 신기술 무료 주행을 하라 10년 전부터 출고되는 차량은 연료공급차단장치(Fuel Out) 기능이 장착되어 있다. 이는 내리막길에서 가속 페달을 밟지 않으면 공짜 주행을 할 수 있는 장치다. 이 장치 기능을 잘 이용하면 배출가스와 연료를 20% 이상 절약할 수 있다.
7 자동차 코감기에 유의한다 한 달에 한 번씩 ‘에어 클리너’를 점검하자. 에어 클리너가 먼지로 오염이 되면 흡입 저항이 발생해 연료가 낭비된다. 정기적으로 점검만 한다면 낭비되는 약 5%의 연료를 줄일 수 있다.
8 자동차 종합검진, 배출 가스 보증수리를 최대한 이용한다 자동차 종합검진은 2002년 이후 차종에 따라 ‘10년 16만km’, ‘5년 8만km’까지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보증 기간 내에는 산소 감지기, 정화용 촉매 등 23개 부품이 무상 교환된다. 배출 가스는 종합검진 1년에 두 번은 무상보증수리를 이용한다.
9 정보 운전을 한다 운전도 정보 시대. 그날의 날씨와 교통 정보를 미리 파악한다면 더 효율적으로 운전할 수 있다. 눈이나 비, 안개 등 이상 기후에는 평소보다 두 배의 연료가 들고, 월요일 오전과 금요일 오후는 상습 정체되는 때이므로 가능한 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0 생활 속 습관을 바꾼다 새벽 무렵은 연료 팽창이 가장 적은 때다. 따라서 주유는 될 수 있는 한 아침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연료를 금액 단위(3만원, 5만원)로 하는 것보다 리터 단위(20리터, 30리터)로 주유하면 자신의 연비를 계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한 가지 트렁크는 비워둔다. 짐 10㎏ 정도를 싣고 50㎞를 주행할 경우 80㏄의 연료가 더 든다. 연료는 반만 채우는 것이 좋으며 적정하게 타이어의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공기압이 10% 부족하면 연료가 5%나 더 들기 때문이다.
레이디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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