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웰빙정보/생활, 음식정보

건강을 살리는 음식 궁합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 같이 먹어서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 궁합이 맞는 음식

△ 고구마와 사과 = 고구마는 섬유 성분과 아마이드라는 성분 때문에 발효가 일어나 가스가 생기기 쉽다. 이때 함께 먹어서 좋은 음식이 바로 사과다. 사과 속의 펙틴은 장벽에 막을 만들어 유독 물질이 침입하기 못하게 하며 장에서 일어나는 이상 발표를 막는다.

△ 시금치와 참께 = 시금치는 ‘채소의 왕’이라 불릴 만큼 비타민 C와 카로틴이 풍부하나 옥살산이 들어 있어 너무 많이 섭취하면 신장이나 방광결석이 생길 수 있다. 그런 수산 작용을 무력화시키는 것이 바로 칼슘이다. 칼슘이 풍성한 깨를 곁들이면 고소한 맛과 함께 두 배의 영양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새우와 완두, 그리고 표고 = 새우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다. 이유식에도 빠지지 않는 새우는 콜레스테롤이 많다는 이유로 엄마들이 회피하기도 하지만 잘 요리하면 괜찮다. 완두나 표고를 섞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고 영양면에서도 뛰어난 음식이 되기 때문. 더불어 표고는 칼슘의 흡수를 도우므로 더욱 좋다.

◇ 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

△ 치즈와 콩류 =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한 영양식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치즈는 100g 중 칼슘이 600g 이상 들어있는 칼슘의 보물 창고다. 마찬가지로 콩도 고단백, 고지방 식품이기는 하나 칼슘보다는 안산의 함량이 더욱 높다. 치즈와 콩을 함께 먹으면 인산칼슘이 만들어져 빠져나가 버리기 때문에 효과가 없다.

△ 오이와 무 = 무생채나 물김치는 만들 때 무심코 곁들이는 오이와 무의 배합에는 문제가 있다. 오이를 칼질하면 ‘아스코트비나이제’라는 효소가 나오는데 이것이 비타민C를 파괴한다. 따라서 무와 오이를 섞으면 무의 비타민C가 많이 파괴된다.

△ 미역과 파 = 미역은 칼슘과 요오드가 풍부한 저열량 식품으로 미끈미끈한 성분인 알긴산이 풍부하다. 이 알긴산은 콜레스테롤 침착 예방과 농약 등 공해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다. 역시 미끈미끈한 성분을 가지고 있는 파를 미역 요리에 넣으면 너무 미끄러워 음식 맛이 어울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알긴산의 흡착력도 떨어진다.

글·강경화 영양사(한양대학교병원 영양과)

국민일보 쿠키뉴스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1258475737&cp=n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