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니어, 실버관련/시니어소식, 정보

[기고] 노인들에게 태블릿피시를

설날 다음날 찾아간 처가에서 장인께 태블릿피시를 알아봐 달란 부탁을 받았다. 여든이 넘은 노인이 웬 IT 기기에 관심을 두나 생각했는데 이어진 이야기에 '아차' 싶었다. 책을 보고 싶은데 일반 책은 활자가 작아 보기 어려워 글자 크기를 쉽게 확대할 수 있는 태블릿피시로 전자책을 보고 싶다는 것이다. 자식 된 도리로서 어르신에게 신경을 써드리지 못했다는 자책감이 살짝 드는 순간이었다. 알아봐 드릴 게 아니라 하나 사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와 함께 아버지 생각도 났다. 얼마 전부터 본가에서 신문을 보질 못했는데 인제 보니 그게 아버지께서 신문을 보기가 불편해 아예 끊으신 게 아닌가 싶은 거였다. 활자를 볼 때면 눈을 찡그리며 힘들어하시던 모습도 떠올랐다. 그렇다면 태블릿피시는 장인뿐 아니라 아버지에게도 필요한 기기이다.
 
며칠 뒤 인터넷에서 중고 아이패드1 두 개를 50여만 원에 구매했다. 노인들이 전자책을 보고 인터넷을 하기엔 아이패드1의 성능이면 부족하진 않을 거 같았다. 최신의 새 제품을 사드리고 싶었지만, 양쪽 어른 두 분에게 사드리려니 비용이 만만찮았다.
 
처음엔 과연 두 어르신이 이 기기를 잘 쓰실까 걱정을 했다. 그러나 그건 기우였다. 태블릿피시를 처음 받아든 두 노인의 표정은 우리가 스마트폰을 처음 장만했을 때 그 표정과 다르지 않았다. 두 분에게 태블릿피시는 신기한 물건이었다. 그리고 생각보다 쉬웠다. 궁금한 걸 물어본 적은 있어도 쓰는데 불편함을 호소하지는 않으셨다

해당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