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니어, 실버관련/시니어소식, 정보

'천고마비'의 계절, 우리 한우도 먹고 여행도 하고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 가을. 푸른 하늘과 울긋불긋 단풍산, 황금 들판이 아름다운 가을은 확실히 식욕의 계절이다. 여행도 풍성한 먹거리가 있는 곳에 구미에 더 당긴다.

한국관광공사는 11월의 가볼만한 곳으로 '한우를 안심하고 즐겁게 먹을 수 있는 여행'이란 테마로 경기 파주, 충남 예산, 강원 영월, 경북 안동 4곳을 각각 선정, 발표했다.

멜라민 파동으로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 믿을 수 있는 우리 한우와 함께 한다면 가을 시각과 미각을 동시에 만족시킬 듯 싶다.

단돈 만원에 1등급 한우를 '임진강 한우마을'


서울에서 1시간 거리인 파주시 적성면 '임진강 한우마을'에 가면 등심, 안심 등이 들어 있는 1등급 한우 모둠구이(225g) 1인분을 단돈 1만원에 살 수 있다. 이는 산지와 유통직거래를 통해 거품을 확 뺐기 때문.

당일 들어온 한우에 대한 등급과 정보를 알 수 있도록 '등급판정서'를 비치해 놓아 신뢰감을 높였다. 주말에는 떡갈비 천원경매 등 소비자를 즐겁게 해주는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돼 있다.

7곳이나 되는 구이매장에 들어가면 싱싱한 한우를 즉석에서 맛볼 수 있도록 야채, 쌈장, 불판을 제공해준다.

황포돛배를 탈 수 있는 임진강 두지나루터가 가까이 있으며 율곡이 후학들과 학문을 논했던 화석정과 율곡의 위패를 모신 자운서원이 있어 늦가을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임진강한우마을 1588-9215

한우의 고소하고도 깊은 맛 '충남 광시 한우'


충남 예산군 광시면에 조성된 한우타운은 27여년 전 2~3개 정육점으로 시작됐으나, 현재 17개 한우농가에서 정육점과 식당 등을 운영하고 있다.

부드러운 육질과 뛰어난 맛으로 입소문을 타면서부터 정육점이 하나 둘씩 모여 지금의 한우거리가 자연스레 조성된 것.

담백하고도 깊은 맛을 지난 1등급 한우 암소고기로 배를 채운 후엔, 달콤한 육질과 향긋한 사과향으로 명성이 자자한 예산 사과를 직접 따서 먹어 보자.

미각이 만족됐다면 이번엔 가을이 완연히 드리워진 고즈넉한 예당저수지에서 낚시를 하거나, 예산이 낳은 윤봉길 의사의 사당인 충의사와 추사 김정희 선생의 고택인 추사고택에 들러 그 의의를 되새기고 주변의 아름다운 가을 풍경에 한껏 취해 봐도 좋다. 예산군청 문화관광과 (041)339-7314

그곳에 가면 한우 맛의 진수를 '영월 다하누촌'


단종의 얼과 혼이 서린 고장, 박물관이 많은 고을인 강원도 영월군 주천면 면소재지 일대는 '다하누촌'이라는 브랜드를 내걸고 한우 광장으로 변신, 주말이건 평일이건 한우를 사서 맛을 보려는 여행객들로 북적거린다.

'다하누촌'은 한우 사육 농가와 소비자를 직거래로 연결, 유통 단계를 단순화시키고 가격 거품을 없애 농가는 전보다 더 많은 수입을 올릴 수 있고 여행객들은 한우를 싼 값에 구입할 수 있게 됐다.

영월뿐만 아니라 평창, 정선, 제천 등 이웃한 고장 여행을 연계한 여행상품까지 등장해서 이래저래 주천면에는 언제나 활력이 끓어 넘친다.

법흥사, 영월곤충박물관, 조선민화박물관, 별마로천문대, 청령포, 선암마을 한반도지형 등 볼거리 가득한 영월 여행은 입에서 살살 녹는 한우 맛의 다하누촌으로 더욱 즐거워진다. 섶다리마을 다하누촌 1577-5330

풍산명품한우 드셔보셨나요? '경북 안동한우불고기타운'


소 사육 두수가 전국 1위인 경북 안동에 가면 안심하고 한우고기를 먹을 수 있다. 풍산장터 일대에 자리한 '안동한우불고기타운'이 그곳으로 현지 한우 농가들이 모여 직접 식육점과 음식점을 운영하기에 중간 유통이 생략된 질 좋고 저렴한 안동한우가 공급된다.

안동한우는 출하 8개월 전부터 생균, 효소제를 첨가한 특수사료를 먹어 안전하다. 평균 24개월간 사육한 650kg 이상의 완숙한 소를 출하하며 얼리지 않고 냉장육상태로 판매하기에 신선하고 맛있다.

2일과 7일에 열리는 대두서리 안동 우시장을 구경하고 안동한우를 먹은 후 하회마을과 청원루 등을 돌아보고 한지공장에서 한지체험을 하면 알찬 안동여행이 된다. 안동시 문화관광과 (054)840-6393

조이뉴스24  2008.10.26 08:46

http://joy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704120&g_serial=367393